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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는 매일 지구 37바퀴···전철은 달 50번 왕복

지난해 서울 시내버스의 하루 이동 거리가 지구 37바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78개 노선에 모두 7389대가 운행하는데 일일 4만63회, 148만㎞를 주행한 것이다.

서울시는 한 해 동안 수집된 대중교통 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2022년 대중교통 이용현황’을 분석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건수는 총 34억 건, 일평균 944만 건으로 조사됐다. 평일에는 일평균 이용건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다.

서울시민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일평균 11.23㎞, 33.3분을 이동했다. 출근시간대(오전 7시~9시) 이용자 유형별 목적지를 살펴보면 일반이용자는 업무지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 청소년은 학교 주변인 한양대역 도착이 가장 많았다.

퇴근시간대(오후 6시~8시) 이용자 유형별 목적지를 살펴보면 일반이용자는 환승역인 사당역, 청소년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홍대입구역 도착이 가장 많았다.

서울버스 이용건수는 총 15억6000건, 일평균 427만 건으로 나타났으며, 간선버스와 지선버스 이용률이 78.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서울시 총 6608개의 시내버스 정류장의 자치구별 설치 현황은 송파구(430개소), 강남구(413개소), 노원구(395개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버스 이용량이 가장 많았던 지점은 고속터미널이며 구로디지털단지역, 강남역 등 환승이 편리한 지점과 지하철역과 인접한 정류소의 이용이 높게 나타났다.

버스를 이용한 자치구 내부 일평균 통행은 강남구, 관악구, 송파구 순으로 강남지역의 내부 통행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서울 지하철은 현재 11개 노선, 357.66㎞구간, 337개의 역사를 약 490편의 열차가 하루에 5062회, 4000만㎞를 운행하고 있다. 하루에 지구에서 달 사이를 약 50회 왕복한 셈이다.

지난해 서울시민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인 지하철의 총 이용건수는 18억8000건, 일평균 이용건수는 516만 건으로 나타났다.

승객이 많았던 호선은 2호선>5호선>7호선이 상위 3위로 꼽히며, 강남역, 잠실역, 홍대입구역 등 환승역의 승차 건수가 높았다.

지하철 호선별 이용비율은 △2호선(23.5%) △5호선(10.9%) △7호선(10.2%) △3호선(8.9%) △4호선(8.4%) △9호선(6.4%) △6호선(5.7%) △1호선(3.9%) △8호선(3.2%)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버스의 가장 긴 노선은 일산~양재동을 연결하는 9711번 버스로 노선 인가거리가 총 90.5㎞에 달했다. 가장 짧은 노선인 삼익아파트~구로디지털단지역을 연결하는 5621번(6.5㎞)보다 약 14배 길었다.

배차간격이 가장 짧은 버스노선은 146번(상계주공7단지~강남역)과 370번(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이었다. 이 노선은 첨두시(교통 혼잡시간대) 배차간격이 1분이었다.

운행 횟수가 가장 많은 버스노선은 1164번(서경대본관~길음전철역)으로 230회 운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체증 우려가 없는 서울 지하철은 평균적으로 지하 17.6m 구간에서 운행하고 있으며, 가장 깊은 호선은 6호선(22.57m), 가장 깊은 역사는 8호선 산성역(55.79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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