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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2011년도 1/4이 넘게 지났습니다. 올해 초 여러분은 어떤 새해 목표를 세우셨었나요? 한 해의 1/4이 지났는데, 그 계획은 잘 지키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신년계획들 중 특히 지키기 어려운 것은 무엇일까요? 작년 2010년 신년계획 중 이루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조사는 결혼정보회사와 온라인 미팅사이트에서 실시한 조사로 미혼남녀 589명(남자 291명, 여자29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입니다. (출처)
 
 
 
◆ 이루지 못하는 신년계획은 1순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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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경우 특히나 지키지 못한 신년계획 중 '금연'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도 금연이 목표인 경우가 1%였지만 지키지 못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당당히 새해 목표 1위를 차지할만큼 흔하다면 흔한 목표이지만 그만큼 지키기는 힘든 금연! 도대체 한국인 중 흡연자는 몇 명이나 될까요?
 
 


 


◆한국인 흡연자는 도대체 몇명?


2010년 통계청의 흡연(20세이상 연구) 통계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의 24.7%가 담배를 피운다고 응답하였고, 75.3%는 피운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 조사결과에서 남자와 여자가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피운다고 응답한 비율은 47.3%, 피우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52.7%입니다. 흡연 인구가 거의 1/2에 가까운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피우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간 더 우세합니다.
 
여자의 경우는 피운다고 응답한 비율이 3.1%이고, 피우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96.9%입니다. 남자에 비해서 많은 여성 인구들이 담배를 피우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봤듯이 2010년 지키지 못한 목표 순위에서 남자의 목표 1위가 금연이었는지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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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이 어려운 이유?


지난 1월 KBS2 남자의 자격 방송에서 새해를 맞아 암검사 미션을 부여받고 국립 암센터에서 폐암검사를 비롯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이경규, 김태원, 김국진씨는 흡연 및 공기 오염으로 인한 폐기종 증세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후 이경규씨, 김태원씨, 김국진씨 모두 금연을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이경규씨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죽겠다. 몸에 열도 나는 것 같고, 이상하게 짜증도 나고 힘도 없고 그렇다"고 금단 현상을 호소했던 그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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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동안 담배를 피워 온 이경규씨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습관화되어 그것을 한 번에 끊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닐 뿐더러, 그에 따른 금단현상에 대해서도 정말 힘들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금연을 시도하는 다른 사람들도 이런 저런 이유로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이유 때문에 금연이 어렵다고 생각할까요?
 
그 이유에 대해 통계청의 '지난 1년동안 금연시도 여부 및 금연이 어려운 이유'(20세이상 인구)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스트레스 때문에 금연이 어렵다고 한 비율이 49.6%로 1위를 차지하였고, 기존에 피우던 습관때문에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이 40.8%, 금단증세 때문에 어렵다고 한 비율이 4.7%, 다른 사람이 피우는 것을 보면 피우고 싶어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4.6%로 나타났습니다.  (출처1) (출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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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에게 맞는 금연방법은 뭘까?


금연이 힘든이유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가 다른 것 처럼 금연하는 방법도 조금씩 달라져야 효과적인 금연 계획이 가능해 지겠죠?
 

담배를 피우는 이유가 '내 스스로 느끼는 즐거움 때문이고 흡연은 내 자유선택'이라고 생각한다면, '자기조절'을 강조하는 금연프로그램이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담배를 피우는 이유가 '담배에 중독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금연보조제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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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금연 보조제를 이용하더라도 '자기 의지'를 강하게 다잡고, 금연성공의 결과를 '보조제 탓이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내 의지로 금연에 성공한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장기적인 금연성공에 더욱 가까워 진다고 합니다!
 
성공적 금연을 이루기 위한 중요 포인트는 바로 성공의 원인을 자기한테 돌리는 것입니다! 금연하고 있는 동안은 '금연하고 있는 것이 다 내 의지로 내가 잘나서 그런 거야!'라고 생각해도 좋다는 얘기죠^^!
 
 
 
 
 
 
<금연프로그램 소개>
 
 
 
1. 금연 길라잡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금연길라잡이'(http://www.nosmokeguide.or.kr/)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자기조절 금연 프로그램은 물론 전화상담(1544-9030)과 온라인상담에 대해서도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체험게시판에서는 다른사람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더 좋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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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연매니저 (pc프로그램 / 스마트폰 어플)
 
PC에 설치하는 무료프로그램으로 금연을 얼마나 유지하고 있는지, 내 몸의 건강상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금연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은 얼마인지 등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금연매니저 PC버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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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건소 금연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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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처음 소개해드린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에 보면 오프라인에서 금연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보건소가 소개되어있는데요. 전국의 보건소 금연클릭에서 금연상담, 금연보조제, 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지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살고계신 지역의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해 보세요!!
 
 
 
[내 지역 금연클리닉 찾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도 좋지만, 오프라인 금연프로그램인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효과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이용한 20세 이상 성인남성 중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한 흡연자가 무려 46%에 이른다고 하니 그효과를 짐직하실 수 있겠죠 ^^


 
 
 
 
 
지금까지 다양한 자료를 통해 금연 실패 및 원인과 더불어 상황에 맞는 전략적 금연방법 등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소개해 드린 다양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기조절프로그램'과 '금연보조제'를 적극 활용하여 올해에는 꼭 원하시던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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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의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 김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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