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작년 이맘때, 새내기로 1년을 끝낸 통통 기자는 열심히 대외활동을 탐색하던 중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2학년 헌 내기로 1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고심하던 중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이하 통블기)을 만나게 된 것이죠! 


2015년 블로그 어워드 중앙부처 분야 최우수상에 빛나고, 통통 기자단의 역대 기사가 천 건을 훌쩍 넘기는, 방대한 양과 질을 자랑하는 통계청 블로그라는 점에서 먼저 매우 끌렸습니다또한 통계를 활용해서 글을 쓴다는 점에서 상경계인 통통 기자의 전공을 잘 살릴 수 있을 것 같아 주저 없이 통블기에 지원했습니다열심히 자기소개서를 쓰고면접을 준비한 끝에 저는 8기 통블기 합격이라는 영광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 그렇다면 8기 통블기가 10개월 간 힘차게 달려온 대장정을 함께 살펴볼까요?

[아직은 어색한 우리 사이, 발대식

날이 쌀쌀하던 2016년 3월의 어느 날, 서울 세관에 위치한 통계청 나라셈도서관에서 8기 통블기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유경준 통계청장님께서 통계 지표의 활용과 빅데이터의 시대에 관해 좋은 말씀을 해 주셨고, 통통 기자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경청하였답니다. 또한 '위촉장'을 받은 뒤, 수줍게 자기소개와 8기 통블기가 된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기사 작성 방법을 교육받기도 했습니다. 아직도 그때의 설렘과 떨림이 기억나는데요, 그 생생한 발대식 현장을 '팔팔한 청춘들의 모임!'이라는 제목으로 통통 기자가 소개했었는데, 마지막 기사도 통통 기자가 소개하게 되었네요! :) 

 

<제8기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 발대식 현장>

[우리는 매달 보는 사이♪ 월간 기획회의] 

통블기의 특징은, 블로그 기자단이지만 한 달에 한 번 오프라인 기획회의를 통해 다음 달 기사의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공유하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인데요, 통계청 블로그를 통해 독자들에게 더 알찬 기사를 제공하기 위해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통계 자료를 사용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초반에는 제 기획안을 보여주는 것이 긴장되고 떨리지만, 주고받는 피드백 속에 돈독해져가는 기자들의 사이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 또한, 기획회의 후 종종 진행되는 호프데이! 치맥과 함께하는 즐거운 회식자리에서 더욱 돈독해질 수 있었답니다!

<매달 진행된 블로그 기자단 기획회의>


[친해지길 바라! 남이섬 여름 워크샵] 

유난히 더웠던 2016년 여름, 폭염을 뚫고 8기 통블기는 남이섬으로 워크샵을 떠났습니다! 젊음의 도시 춘천에서 닭갈비, 막국수 등 매끼 맛있는 식사를 하고, 남이섬에 도착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냥 돌아보면 밋밋하죠! 남이섬에서 깜짝 미션을 수행하며 아름다운(ㅎㅎ) 8기 기자들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도 했습니다. 인생 샷의 향연... (아련) 

<남이섬에서 진행한 미니 미션>

그렇다고 놀기만 하는 워크샵이 아니죠~ 통블기와 떼놓을 수 없는 기획회의와 콘텐츠 작성 교육에서 '매력적인 제목 뽑는 법', '인포그래픽 꾸미는 방법' 등을 배웠는데요, 통블기의 기사 작성 스킬을 UP! 하는 매우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대학생의 시각에서' 통계청 홍보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학구적인 시간을 갖기도 했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와 유익함으로 꽉꽉 채웠던 기자단 워크숍이 통블기 활동을 하며 가장 즐거웠던 날 중 하나입니다.  

<통계청 8기 블로그 기자단 워크숍>


[기발한 아이디어가 통통! 팀 미션] 

블로그 기자단이라고 혼자서 기사만 쓰냐고요? NO! 8기 통블기는 두 번의 팀미션을 진행했는데요, 1차 팀미션은 '통계를 주제로 대학생만이 만들 수 있는 통통 튀는 UCC'를 제작하는 것이었고, 2차 팀미션은 통계 조사 현장을 직접 체험해보고 수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상·하반기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상반기 팀미션: 통계를 활용한 UCC 제작>

1차 팀미션은 4명이 한 팀을 이뤄 직접 스토리를 짜는 것부터 영상을 촬영편집하는 것까지 모두 통통 기자들의 힘을 합쳐 해내야만 했는데요모두 처음 해보는 것이라 막막하고 어려웠지만 결과물도 잘 나왔고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하반기 팀미션: KOSIS, SGIS, 물가 조사 현장체험>

2차 팀미션은 '통계 서비스 체험'을 진행했는데요. 총 세 팀으로 나누어 통계청 대표 서비스 인 KOSIS(국가통계포털)와 SGIS(통계지리 정보 서비스), 물가 조사 현장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와 혜진 기자는 SGIS 서비스 체험에 참여했었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알 수 없었던 정보들과 다소 어려웠던 SGIS 활용방법을 담당자분께 직접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른 미션에 참여했던 기자들의 만족도도 아주 높았다는 후문이...ㅎㅎㅎ

[끝이 아니다! 통계의 날 취재] 

<9월 1일 통계의 날 취재>

1년 중 통계청의 가장 큰 행사를 꼽으라면 9월 1일 '통계의 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올해도 통블기가 제 22회 통계의 날을 맞아 열린 기념행사에 직접! 취재를 갔습니다. 유경준 통계청장님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하고, 해당 내용이 뉴시스 등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제18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수상자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고요. 이게 모두~ 독자 여러분께 보다 따끈따끈한 소식을 전달 드리기 위함이죠! 

되돌아보니 8기 통통 기자로 활동한 시간이 짧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좋은 사람들과 인연을 맺을 수 있었고, 통계와 글쓰기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었던 10개월이었습니다. 특히 열화와도 같은 성원을 보내주시고(ㅎㅎ), 아낌없이 주는 나무보다도 더더! 아낌없이 지원해주셨던 담당자분들께도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마지막 기사를 통해 드리고 싶네요!! 8기 기자단 모두 감사했고 사.. 사랑합니다♥ 앞으로 활동하시게 될 9기 기자단 분들도 모두 파이팅입니다!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