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아나바다' 운동을 기억하시나요? '아껴 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 쓰자'라는 슬로건으로 펼쳐졌던 이 운동이 요즘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해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내가 꼭 소유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것을 빌려 쓰고, 서로의 것을 나눠쓰는 "공유경제"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림 출처: freepik

 

공유경제는 이미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서 공유해 사용하는 협업 소비를 기반으로 한 경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나눠쓰기'의 개념인 것이죠. 물건을 소유한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구매자는 싼값에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량생산·대량소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타임지가 선정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10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 등의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더욱 쉽게 다양한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점 다양한 품목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된 공유경제. 요즘 TV만 봐도 이전에 보지 못한 숙박, 유아용품, 자동차 공유 서비스 광고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많은 사람들이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렌탈 시장의 규모 추이를 보면 2011년 19조 5000억 원에서 해마다 꾸준히 성장해 2016년 25조 9000억 원 규모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공유경제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 세계 공유경제 시장 규모가 2014년에 비해 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숙박 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나 '우버' 이외에도 요즘은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등장했는데요. 많은 공유경제 서비스 중에서 몇 가지만 오늘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금방 작아지는 아이 옷, 나눠 입어요! 키플]

키플(www.kiple.net) 홈페이지

키플은 어린이들의 옷이나 책, 출산·육아용품 등을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키플로 입지 않는 옷을 보내면, 전문가들이 검수를 통해 옷마다 평가가격을 매겨 좋은 상태의 옷을 판매하고, 상태가 좋지 않은 물품이라면 무료 나눔을 하거나 제3세계의 어린이들에게 보내집니다. 키플에서 10벌의 옷을 구매할 때 드는 평균 비용은 약 3만 원 정도로, 좋은 상태의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답니다.

[정장 빌려 입고 취뽀 하자! 열린 옷장]

열린 옷장(www.theopencloset.net) 홈페이지

취업 준비를 하려면 이것저것 드는 돈이 많은데요. 그 와중에 면접 정장까지 마련하자니 부담이 된다면, 저렴한 가격에 정장을 빌려 입을 수 있습니다. 재킷, 블라우스, 와이셔츠, 구두, 넥타이까지 사이즈 별로 구비되어 있고,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한 대여자가 정장을 기증하기도 하고, 의류 회사 등이 협찬에 동참하면서 옷으로 사람들을 이어주는 창구가 되고 있습니다. 

[맡겨두고 함께 읽자, 국민도서관 책꽂이]

국민도서관 책꽂이(www.bookoob.co.kr) 홈페이지

집에 점점 쌓여가는 책을 둘 곳이 없다면, 이곳을 이용하면 됩니다. 커피 한 잔 정도의 가격에 책을 맡겨 두고, 맡겨진 책을 서로 빌려 읽을 수 있는데요. 최대 25권을 2달 동안 빌려 읽을 수 있고, 기부나 기증이 아닌 보관의 개념이기 때문에 내가 원할 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가 좋았어'라는 기능을 통해 책의 좋은 구절을 기록해 두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 책을 권할 수도 있어서 책뿐만 아니라 생각과 마음까지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공유경제는 굳이 구입할 필요 없이 합리적인 가격에 원하는 기간만큼만 빌려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남의 것을 사용하다 보니 물건이 훼손되기 쉽기도 하고 기존 관련 사업자들과의 마찰이 생기는 등 문제점도 존재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잘 보완해 나갈 수 있다면, 함께 쓰는 공유의 문화는 더욱 커지지 않을까요?

    

※ 본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의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 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2895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