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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SNS를 한글 자판으로 치면 나오는 말처럼, 오늘날 SNS는 사회와 개인의 차원을 넘나드는 거대한 '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현실의 사회 너머에, 보이지 않는 연결망으로 이어진 촘촘하고 커다란 가상사회를 탄생시킨 SNS는 이미 우리 삶에서 분리할 수 없을 만큼 가까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에서 SNS의 중요성이 급부상하면서 그 폐해도 주목받기 시작했고, SNS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많습니다. 특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의 유명 축구 감독인 퍼거슨 감독은 SNS를 비판하며 다음의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수많은 사람들을 빠져들게 만든 SNS, 정말로 인생의 낭비일까요? 통계를 통해 SNS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살펴봅시다.


SNS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치열한 토론이 생겨난 것은, 그만큼 SNS의 영향력이 커지고 SNS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 주된 이용층은 누구인지 알아볼까요?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전체 SNS 사용자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66.5%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 3명 중 2명은 SNS를 사용한다는 것이죠. 특히나 젊은 연령대에서는 SNS 사용률이 유독 높게 나타났고, 20대의 경우에는 89.7%에 달해 10명 중 9명이 SNS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19세 이전 SNS 사용자 역시 해당 연령대 인터넷 사용자의 사용률 역시 78.9%로, 10명 중 8명에 해당하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연령층에서 특히 SNS 사용률이 높고, 새로운 것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사용률은 뚝 떨어진 것을 감안한다면, 전체로 보아도 3명 중 2명이 SNS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겠죠.

그렇다면, 이 SNS가 가진 두 얼굴을 본격적으로 살펴볼까요?


먼저 SNS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이 SNS의 어떤 점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 통신사의 설문조사 결과, 가장 많은 응답자들(전체 응답자의 57.4%)이 꼽은 SNS의 긍정적인 측면은 바로 빠른 뉴스와 정보 습득이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언론사들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서도 뉴스를 발행하고 있고, 생활의 팁이나 맛집 정보를 비롯해, 뜨거운 이슈와 그를 둘러싼 담론 등 태산 같은 정보들이 SNS를 통해 쏟아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또한, "Social Network Service"라는 SNS의 본래 의미답게, 
지인과의 연락(55.6%)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용자 역시 많았습니다.


SNS를 이용하는 목적을 물은 설문 결과를 봐도, 사용자들이 SNS를 통해 얻는 것들이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DMC report의 조사 결과에서는 친구/지인과의 연락 및 교류가 58.4%로 SNS 사용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뉴스/이슈 등의 정보 획득은 45.7%로 앞선 'SNS의 긍정적인 측면' 설문조사의 1, 2위와 겹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도 취미/관심사 공유, 일상 기록 등의 기능을 위해 SNS를 사용한다는 응답도 눈에 띄었습니다.

직접 만나거나 따로 연락하기 어려운 지인들과도 편하게 교류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뉴스나 이슈, 정보들을 모아 볼 수 있는 SNS. 좋은 점이 정말 많아 보이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겠죠?



반대로 SNS 사용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앞서 언급한 한 통신사의 조사에 따르면, SNS 사용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압도적인 응답을 받은 항목은 '원치 않는 사람에게 사생활 노출'(80.8%)이었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연예인들이 공개된 SNS에 사생활을 실수로 게시했다가 급속도로 그 내용이 퍼져나가 논란을 빚기도 했고, 자유롭게 모르는 사람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SNS의 특성상, SNS 상에서는 사생활이나 인적 사항에 대한 비난과 공격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과의 교류나 연락이 쉬워졌다고는 하지만, 오히려 
그런 편리함 때문에 얼굴을 보고 대화할 필요가 크게 줄어든 지금, 인터넷상으로만 연결된 비대면 소통으로 감성이 사라졌다(24.5%)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대가 눈앞에 없다는 생각에 온라인 공간에서 더욱 거친 언어를 사용하는 소위 '키보드워리어'의 증가(19.4%), 그로 인해 민감한 이슈에서 더 첨예하게 대립하는(17%) 모습 역시 SNS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꼽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통계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SNS 상으로 주변 사람들의 화려한 모습만 보면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나 우울감 등도 계속 제기되어 오던 SNS의 부작용이었죠. 이런 점들을 보면 분명 SNS 문화에는 오로지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여전히 SNS는 인생의 낭비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느 쪽이든, SNS가 이미 현대인의 삶 속 깊이 스며들었고,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는 사실만은 분명합니다. 

실제로 사생활 노출 등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SNS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팔로우, 친구 등의 기능을 통해 정보 공개 범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생활 노출이 걱정이라면, 이런 기능들을 적극 활용하여 신중하게 정보를 공개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뿐만 아니라, 언어폭력이나 대립과 논쟁 등에 있어서는 SNS 사용자들의 에티켓과 의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건너편에 있는 것은 화면에 뜨는 몇 글자 짜리 닉네임이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이라는 점을 기억한다면, SNS가 건전하고 의미 있는 공간이 되지 않을까요?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SNS는 쉽게 사람들과 인사하고 안부를 묻거나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훌륭한 담론장이 될 수도,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언어가 난무하는 진흙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활발한 소통의 장인 SNS 속에서 성숙한 소통문화를 꽃피우는 것은 우리의 몫이겠죠?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의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 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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