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통블기와 함께한 1년이 벌써 다 지나갔네요~! 매달 어김없이 때맞춰 찾아오는 기획회의와 기사마감일 덕에 2015년이 더욱더 빨리 지나간 것 같아요~ 저도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에 지원하기 전에 설레는 마음으로 인터넷에서 기자단에 관련된 온갖 글들을 검색해서 읽었는데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통블기에 관심이 있어서 들어오신거겠죠? 제가 지원할 당시 무엇을 가장 궁금해 했을까 생각해보니 우선 기자단이 되면 무엇을 하는지! 가 제일 원초적이고 근본적인 관심사인 것 같더라구요! 두근두근 설레는 마음으로 통계청 블로그에 들어오신 여러분들을 위해 통블기의 1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통블기의 시작 _ 발대식]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자단에 지원을 하고 통계청이 있는 대전으로 내려가 무사히 면접까지 통과하면! 당신도 이제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이 되었습니다~!!! (합격비결이 뭐냐구요? 통계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지 못해도 괜찮아요~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에 대한 여러분의 순수한 열정을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_< 더 자세한 꿀팁은 블로그 내 다른 기자분들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통블기의 시작과 끝은 언제나 통계청이 있는 대전에서 이루어진다죠~ 발대식 역시 대전에서 진행됩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발대식 장소에 들어가 우리들의 단결력을 높여줄 파릇파릇한 단체티로 갈아입었더니 각자의 이름이 새겨진 명함과 기자 수첩이 주어집니다~ 동기들과 함께 통계청장님의 애정어린 인사말을 듣고 점심을 먹은 뒤 기자 교육을 들었답니다!

출처 :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 7기 발대식] 기대만발 선남선녀 :) http://blog.naver.com/hi_nso/220338430094

 

[기획안 작성부터 기획회의 기사 마감까지]

발대식까지 했으니 이제 기자단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해야죠! 제일 먼저 회의를 하기 전에 앞서 담당자님께서 그 달의 기사 주제를 알려주시면 각자 주제에 맞게 쓸 기사 기획안을 준비해온답니다. 집을 짓기 전에 설계도를 그려야 하듯이, 오히려 기사 쓰는 것보다 기획안 작성하는 것이 더 어려웠던 것 같아요. 기획안을 조금 느슨하게 쓰다보면 나중에 기사를 쓰다가 원래의 방향에서 어긋날 수도 있고, 막상 기사에 어울리는 통계를 찾기 힘들수도 있으니 맨 처음 기획안에 좀더 신중하게 쓰는 것이 좋아요!

기획회의는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에 진행합니다. 설마 기획회의때마다 매번 대전으로 가야하냐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발대식 및 해단식을 제외한 거의 모든 활동은 서울에서 이루어진답니다^-^ 기획회의때 간단한 근황토크 후 자신들이 준비해온 기획안을 발표합니다. 발표하고나면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데 이때 불타는 집단지성을 느낄 수 있어요! 집단지성을 통해 쏟아져 나오는 아이디어들은 나중에 기사 작성시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0^ 그 후 기사 마감일까지 무사히 기사를 작성하고 나면 끝~. 이 아니죠! 작성된 기사를 다시 한 번 피드백을 받고 나서 추가된 수정 사항까지 완료해야 한 기사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정성을 쏟아서 기사 1편이 완성되는거랍니다~:)

 

[끼 많은 그대를 위한 팀 미션!]


기자단이라고 해서 기사만 쓰는 건 아니죠~ 열정 넘치고 끼 많은 여러분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속한 7기는 팀 미션으로 UCC만들기와 포토툰을 제작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둘다 생전 처음해보는거라 (하게될거라고도 생각지 않았던...)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이 많았는데, 팀원들과 함께 똘똘 뭉쳐 하다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라구요!! 여기서도 발휘되는 집단지성의 힘^0^ 여러분들도 충분히 잘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희가 만든 작품은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왼쪽 - 포토툰 http://blog.naver.com/hi_nso/220545209691, 오른쪽 - UCC 영상)

 

[기자단 활동의 꽃, 워크샵!]

매월 회의하랴, 기사 작성하랴, 게다가 UCC에 포토툰까지 만들랴, 기자단에서는 일밖에 안하는 것 같다고요? 아니죠~ 6개월동안 열심히 달려온 당신이 누려야 할 그것, 워.크.샵!!! 통블기는 매년 여름에 워크샵을 간답니다~ 원래는 레프팅, 바나나보트 등 물놀이를 하러가는데!!!!! 올해는 안타깝게도 메르스가 발생해서 워크샵을 여름 끝자락에 가게 되어 물놀이는 할 수 없었답니다. 하지만 그밖에 재밌게 노는 방법은 얼마든지 많죠~ 가평에서 맛있는 닭갈비로 먹방을 찍고! 남이섬에서 신나게 자전거 타면서 소화시키고! 펜션에서 다시 고기 파티를 하고! 밤에는 팀별로 준비한 대망의 요리대결까지! (역시 워크샵의 꽃은 먹방이죠) 이 또한 앞으로 들어올 8기 여러분들이 누리게 될 거에요~

[통계인을 위한 통계의 날!]

매년 9월 1일이 통계의 날인 것 다들 알고 계신가요? 몰랐다고요? 괜찮아요! 사실 저도 기자단을 하면서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거든요...  통계청 기자단으로서 통계의 날을 취재하러 통계청에 가야지! 라는 묘한 사명감으로 다른 기자들과 함께 대전에 있는 통계청에 다녀왔습니다! 2015년에는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가장 대규모 조사인 인구주택총조사를 실시하여 더욱더 특별한 통계의 날이었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새로 취임하신 유경준 통계청장님과 뜻깊은 인터뷰도 할 수 있었습니다. 8기가 된다면 통계의 날 취재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출처 : '통계의 날' 행사 속으로! http://blog.naver.com/hi_nso/220470235313

 

[통블기의 마지막 _ 해단식]

이제 통블기로서 활동했던 1년이 지나고 기자단 활동의 마침표인 해단식도 마무리 했답니다! 학교 안에서만 있었다면 못만났을 다양하고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학교 수업에서 이론으로만 딱딱하게 배우던 통계를 실생활에서 눈여겨보게 되고, 기사 주제를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정보를 접할 때 좀 더 객관적으로 보려 하고, 좋았던 점들이 술술술 나올 만큼 참으로 알차고 유익한 1년이었던 것 같아요~ 또한 통블기의 목적으로 대전을 갈 때도 왠지 여행가는 기분이 들어 좋았어요! (통블기 면접본 날에도 나홀로 대전 구경했어요...~ㅎㅎ) 여러분들도 통블기를 보는 순간 훅~하고 빠져들었다면? 통블기에 지원하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앞으로 더 재밌게 더 적극적으로 활동할 8기 여러분들을 기대합니다>_<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