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무한도전의 '토토가', tvN의 '응답하라 시리즈' 등 90년대 감성이 우리를 자극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리하여 이번 기사로는 90년대에 태어난통통기자와 같은 나이대의 여러분께서 공감하실만한 추억거리를 하나 들고 왔습니다. 바로 90년대 우리가 즐겨 봤던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만화책이나 요즘 우리가 자주 보는 웹툰과는 또 다른 애니메이션의 추억속으로 여러분과 함께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는 몇 살 때 애니메이션을 본 기억이 있으신가요? 통통기자의 경우 유치원에 다니던 시절부터 중학교 를 다닐 때까지 애니메이션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가 한 살, 두 살, 나이 듦에 따라 시청하는 애니메이션도 같이 성장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 시절, 우리가 어떤 애니메이션을 봤었는지 통통기자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답니다.


공감 가는 추억의 애니메이션이 있으신가요? ㅎㅎ 위에 나열한 애니메이션 이외에도 그 시절 우리에게 때론 친구가 되어주고 형제자매가 되어준 애니메이션은 참으로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이 본 90년대 애니메이션은 무엇일까요? 역대 애니메이션 시청률 TOP 10 리스트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송락현,『애니스쿨 1, 2편』, 서울문화사(1997)


시청률 통계를 살펴보며 놀랐던 것은 시청률 TOP 10안에 한국 애니메이션이 생각보다 많이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 시절에는 지금처럼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도 감안해야겠지만 최고 시청률을 달성한 '날아라 슈퍼보드'나 '영심이''검정 고무신' 등 한국 애니메이션의 우수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여전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그 시절에 즐겨 봤던 애니메이션은 모두 사라진 것일까요? 아니요! 여기 우리의 어린 시절뿐만 아니라 지금의 어린 친구들에게도 꾸준히 재미를 주고 있는 애니메이션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통기자가 준비한 첫 번째 코너, '여전히 인기 있는 디폴트 애니'!를 소개합니다! 컴퓨터를 주로 다루는 통계학과답게 컴퓨터에서 디폴트의 의미(이미 예상한 설정이나 사전에 정한 데이터)를 빌려 독특한 제목을 달아보았답니다. ㅎㅎ '이 만화는 당연히 한 번쯤 봤다.'라는 생각이 드는, 우리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우리 곁을 지켜주는 애니메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진출처: 짱구는못말려_투니버스(www.tooniverse.co.kr), 도라에몽_챔프(www.champtv.com),

보노보노_나무위키(namu.wiki)


가끔 TV를 보다 보면 케이블에서 만나는 반가운 얼굴들! 실제로 '짱구는 못 말려' 시리즈는 투니버스에서, '도라에몽' 시리즈는 챔프 채널에서 여전히 상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보노보노' 시리즈의 경우, 90년대 KBS <동화나라 꿈동산>이란 프로그램 중간에 상영되었고, 투니버스에서도 상영된 적이 있지만 지금은 상영이 중단되었다고 하네요. (보노보노야...ㅠㅠ!!!)


이 물건 가지고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인 척 해 본적이 있다, 없다?!


보노보노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며 지금부터 두 번째 코너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코너는 '아이템만 봐도 바로 감이 오는 바로 그 애니메이션'입니다. 아래 있는 이미지만을 보고 해당 애니메이션이 연상된다면 '어린 시절 애니메이션 좀 봤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ㅎㅎ  


*사진출처: 픽사베이(https://pixabay.com/)


주인공보다 분량이 적어도 네가 더 좋아!


마지막 세 번째 코너는 '김기자가 뽑은 감초 캐릭터 Best 5'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는 즐거움은 주인공 캐릭터 못지않은 매력을 지닌 감초 캐릭터를 보는 것에 있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짜증 내도 미워할 수 없고, 악당이어도 마냥 나쁘지만도 않은 순수하고 재밌는 감초 캐릭터 다섯 명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사진출처: 나무위키(https://namu.wiki/)


기사작성을 위해 자료를 찾으며 어느새 추억에 잠겨 개인 소장 파일을 만들고 있었던 통통기자였습니다. ㅎㅎ 꼬꼬마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미생'과 같은 드라마에 공감하는 우리 90년대생이 되었다니...ㅠㅠㅎㅎ 과제를 하거나 취직 준비하느랴 혹은 회사생활로 스트레스가 쌓인다면 오랜만에 추억에 잠겨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애니메이션 한 편 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것에도 즐겁게 웃을 수 있었던 그 시절의 우리를 생각하며 오늘 하루도 힘내봐요! 90년대생 여러분! 아자아자 화이팅! :)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