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여러분들은 청춘하면 어떤 이미지가 연상되시나요? 풋풋한 연애, 밤새 달리는 대학교 엠티 등 여러 이미지들이 있을텐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등에 든든한 배낭 하나 메고 가벼운 운동화를 신고 신나는 발걸음으로 돌아다니는 배낭여행이 떠오릅니다~!

(사진 출처 : TvN <꽃보다 청춘>)

 

한창 청춘의 나이에 있는 그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그들!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여행의 이미지는 무엇일까요~?! 주변 대학생들에게 물어본 결과, 익숙한 곳을 떠나 낯선 곳을 향하는 의미에서 설렘, 두근거림, 도전 잠시 일상을 떠나 쉬었다 가는 의미로 작전타임, 잠깐의 현실도피, 탈출구, 휴식 등이 대학생들이 주로 느끼는 여행의 이미지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freepik)

 

사회에서도 청춘이면 여행이지! 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만 25세 이하를 위한 내일로 기차여행이라는 청춘들을 위한 맞춤 여행상품부터 ITX 청춘열차라고 직접 청춘이라는 말을 붙인 열차도 있으니깐요~ 게다가 '청춘이여, 떠나라!', '대학생 때 돈이 없어도 여행은 꼭 다녀와라, 나중엔 돈이 있어도 시간이 없어서 못 간다.' 등 한창 팔팔한 나이인 대학생들에게 여행을 가라는 강요 아닌 강요(?)를 합니다. 주변 대학생들에게 직접 설문조사를 한 결과, 무려 98%가 대학생 때 여행가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직접 조사 - 2015.10.06 ~ 2015.10.08, N=남녀 대학생 92명)

 

그러나 현실은??? 배낭 하나 메고 자유로이 훌쩍 떠나는 것이 그리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죠ㅠㅠ 우리도 당장 떠나고 싶지만...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과제와 팀플을 하고 공휴일에도 자소서를 열심히 쓰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부담없이 훌쩍 떠나는 여행은 TV속에서의 막연한 장면으로 느껴질 뿐입니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 대학생들의 마음 한 켠 속에는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여행을 가고 싶다는 로망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취직을 하는 등 나중에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시간이 없을 것 같아서'(56%), '대학생이니까, 혹은 청춘이니까 가야할 것 같다'(16%) 등이었습니다.

(직접 조사 - 2015.10.06 ~ 2015.10.08, N=남녀 대학생 92명)

 

 그렇다면 이렇게 우리가 대학생 때라도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여행을 가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학생들이 여행을 통해 얻고 싶은 가치는 무엇일까요? 여행을 통한 자기성장이 39%로 1위였고, 여유로운 휴식(26%), 직접 느끼는 풍경(26%)가 주를 이뤘습니다! 어른들이 청춘에게 여행을 다니라 하는 이유는 아마 여행을 통해 좀 더 성장하고, 성숙해지라는 의미인가 봅니다~ :)

(직접 조사 - 2015.10.06 ~ 2015.10.08, N=남녀대학생 92명)

 

TV속에서의 장면처럼 훌쩍 여행을 떠나는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면, 여행에서 얻고 싶은 가치들을 일상에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쁜 하루 속에서 잠시 스스로의 쉬었다가는 시간을 갖고, 매일 지나쳤던 거리 속에서 새로운 모습을 찾아보고, 곁에 있는 사람에게 한 마디 말을 더 걸어보고, 매일 먹는 밥이지만 좀 더 음미하면서 먹어보고... 그렇다면 자기성장은 자연히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인생은 모두가 함께 하는 여행이다.

매일매일 사는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 영화 <어바웃 타임> 중 -


영화 <어바웃 타임> 속의 대사처럼 여행을 통해 얻고자 가치들을  일상에서 찾을 수만 있다면 여러분들은 하루하루 멋진 여행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하루하루 알찬 여행을 응원합니다^0^/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