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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여름휴가로 해변으로 떠나기 직전, 뭔가 이상하게 신경 쓰이지 않나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뱃살입니다...ㅠㅠ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해도 빠지지 않는 뱃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 믿어지시나요?



설문조사에 의하면, 대학생들 중에서 73%의 응답자가 노출이 비교적 잦은 계절인 여름에 운동 혹은 다이어트를 계획한다고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비키니나 예쁜 수영복을 입기 위해, 남성들의 경우 탄탄한 근육으로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운동을 계획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운동을 금방 포기해버리는 경우를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헬스장을 들 수 있는데요. 큰맘 먹고 3개월 치를 끊어서 처음 2주일은 열심히 나가다가 그 다음 주부터는 1주일에 1번, 또 그 다음 달에는 한 번도 안나가게 되죠...

 

 


대학생들의 운동 실태 조사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1주일간 운동을 반복하는 횟수와 평소에 즐겨 하는 운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의외로 높은 비율의 대학생들이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 그 중에서도 특히 걷기나 자전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혼자서 운동하기 힘들다면? 같이 운동하라!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본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함께 살펴볼까요?

혼자서 운동을 했을 때보다 친한 친구 혹은 트레이너와 같이 운동을 했을 때 더 빈번하게 운동에 참여한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물론 자주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그만큼 효과가 나타났으리라는 보장은 없지만, 적어도 혼자일 때보다 더 규칙적으로 운동함으로써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사진출처 : flickr)

어째서 이런 경향이 나왔을까요? 이런 경향을 설명하려다 보니 ‘등산 효과’가 떠올랐습니다. 주말마다 등산을 하기 위해 집을 비우시는 아버님 어머님들. 본인은 개인적으로 등산을 싫어하는 편이라서, 산에 가서 자연을 느끼고 온다(?)는 이유가 납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아버지와 같이 등산을 간적이 있었는데, 거기서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바로 친목 도모였습니다.

굳이 힘들게 정상까지 올라가서 성취감을 느낄 필요가 없었습니다. 지인들과 산에 오르면서 오순도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친목을 쌓을 수 있을뿐더러 운동까지 겸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앨더퍼(C. Alderfer)의 욕구이론을 빌려서 설명하자면, 같이 운동을 하면 인간의 기본 욕구 중 하나인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를 채움과 동시에 운동을 통한 성장욕구(growth needs)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D

 

 


같이 하면 효과가 좋은 운동 방법 3가지


그렇다면 같이 운동을 했을 때 효과가 뛰어난 운동 방법들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봅시다~

 

(사진출처 : flickr)

1. 트레이너와 함께라면 없던 근육도 똻?!

헬스장을 다녀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목격한 적이 있을 겁니다. 울끈불끈한 근육을 소유한 트레이너 분이 졸졸 쫓아다니면서 1:1 밀착 트레이닝을 하는 광경을! 대부분 전문 트레이너 자격증을 소유하신 분들이라 어떻게 운동했을 때 효과가 좋은지를 잘 알려주십니다. 단점이 있다면 한번 받을 때마다 수강료가 비싸다는 점?ㅠㅠ

 

(사진출처 :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中)

2. 연인과 같이한다면? 커플요가 강추!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와 함께 운동을 하고 싶다면, 커플요가는 어떠신가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커플요가를 잠깐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단순한 동작이지만 몸의 유연성도 기르고, 연인과 알콩달콩한 시간도 보낼 수 있고, 여러모로 좋은 방법이군요!

 

(출처 : 관악구 시설관리공단, http://www.gwanakgongdan.or.kr/index.php)

3. 생활체육 센터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기

각 시·군·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상시로 개설하고 있는 생활체육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수영부터 시작해서 농구, 배드민턴, 에어로빅 등 여러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종목들이 저렴한 가격에 개설되어 있군요~ 대학생 분들이라면 교내에 있는 체육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지금까지 난 왜 이런걸 몰랐을까..ㅠㅠ)

 

지금까지 운동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더 자주 운동을 한다는 경향성을 파악하여, 같이 운동을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혼자서 운동을 할 때 효율이 더 좋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누군가와 같이 운동을 하면 혼자서는 느낄 수 없는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싶지만 혼자서 운동을 실천하기 어렵다면, 주변 지인들과 같이 운동을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통계청에서 2015년 생활 속 통계 활용 수기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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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이권식 2015.07.07 00:41 신고 ADDR EDIT/DEL REPLY

    같이 하면 효과가 좋은 운동 방법 3가지에서 그림은 위에 있고, 그에 대한 설명이 밑에 있어서 언뜻 보면 2번 내용을 3번 사진과 같이 보게 되는 것 같은데... 나만 그런가...?

  • 구독자 2015.07.27 15:41 신고 ADDR EDIT/DEL REPLY

    같이 운동하라~ 부분에 운동을 혼자 하는 사람과 같이 하는 사람의 그래프가 이상해요.. 파이차트의 범위와 퍼센트 값이 일치가 안되네요~ 좋은 콘텐츠 인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가나다 2016.01.13 00:49 신고 ADDR EDIT/DEL REPLY

    위에 운동을 혼자하는 사람, 같이하는 사람 원통계 이미지가 서로 뒤바뀐 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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