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달콤한 꿀 같은 주말을 보내고 난 후 찾아오는 월요병

통통이도 예외 없이 일주일 중 가장 힘든 날인데요주말에 푹 자고 잘 쉬었는데도 월요일이 되면 오히려 피로하고 무기력하며 몸이 천근만근 무겁게만 느껴집니다이 같은 모습은 비단 월요일뿐만 아니라 긴 휴가를 다녀온 이후에도 비슷하게 느껴지는데요


여러분들도 '월요병' 겪으시나요?




직장인 10명 중 4명 "월요일 가장 피곤해"



취업포털 사이트 파인드잡은 전국 직장인 1,199명을 대상으로피곤지수 자가진단을 실시한 결과 평균이 10점 만점에 7.22(점수가 높을수록 피곤함)인 것으로 나타나 평소 직장인들이 느끼는 피로도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인 10명 중 4(43.7%)월요일을 가장 피곤한 요일로 여기며, 특히 월요병을 가장 심하게 앓고 있는 직급은과장급이었습니다장급 절반 이상인 52.9%가 월요일을 가장 피곤한 요일로 꼽았는데요


이와 반대로 월요병과 가장 먼 직급은관리자급’(40.0%)으로 월요병 최고 수치를 보인 과장급과 약 12.9%포인트의 다소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출처 : 잡서치&파인드잡 < 직장인 피곤지수 >




월요병을 느끼는 이유로는 주말이나 연휴기간 동안 기존의 생활 패턴이 달라지면서 생체 리듬이 깨져 신체 기능이 떨어지며스트레스에도 취진다고 하는데요평소 부족했던 잠을 보충하기 위해 잠을 몰아서 잔다든가낮과 밤을 바꿔 생활하는 습관이 문제가 됩니다.







일상으로 돌아오는 월요일에는 두뇌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상황으로 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출근할 때, 평소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는다거나 평소에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영화 등 퇴근 후에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를 준비해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요소를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말동안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평상시와 같은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비타민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일요일에 가장 일찍 잠들고, 월요일에 가장 빨리 일어나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9년 생활시간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10세 이상)이 잠자리에 드는 시각은 평일 밤 11 37, 토요일 밤 11 41분이며, 일요일은 평일과 토요일보다 각각 17, 21분 빠른 밤 1120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는 시각월요일 6 42, 평일 6 50, 일요일 7 35분으로 월요일 아침에 가장 일찍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월요일을 의식한 탓인지 일요일에는 평소보다 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월요일 아침에는 가장 빨리 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 2009 생활시간조사 >



취업자(20세 이상)의 출퇴근 및 일 관련 이동시간은 1시간 26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평일 출퇴근 소요시간은 서울이 1시간 35분으로 가장 장시간이 소요되고, 광역시에서는 인천이 1시간 32분으로 가장 많고, 이외 모두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년 전에 비해, 서울의 소요시간이 가장 많은 9분 증가하고, 그 외 지역도 대부분 증가했습니다.

업무 시간 이외에도 장시간의 출퇴근 시간이 직장인들의 피로도를 높이는 데 한 몫 하고 있습니다.




# # #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대한민국의 모든 직장인들을 위해 통통이가 응원하겠습니다


슈퍼맨


파이팅~힘내세요:D




   생활시간조사


통계청은 국민의 생활방식(Lifestyle)과 삶의 질 측정을 위해 하루 24시간을 평균적으로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파악하는 생활시간조사 5년 단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사자녀양육봉사활동 등과 같은 대가를 받지 않는 무보수 일에 소요된 시간을 파악하여 가계부문의 경제적 기여도를 측정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기도 하며노동복지문화교통관련 정책수립이나 기업의 경영정보 및 학문적 연구활동에 필요한 자료로도 제공됩니다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총 3차례에 걸쳐 12,000가구를 조사한 ‘2014년 생활시간조사는 오는 6월 경에 발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1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