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취업을 하려고 열심히 이력서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요즘에는 취업으로의 관문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좁아진다고 하죠. 이 좁은 문을 남들보다 더 빨리, 더 수월하게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저마다 같으면서도 다를텐데요, 같은 점이라 하면 토익, 자격증, 대외활동, 인턴 경력, 공모전 수상 등이 있겠지만 모두가 공통적인 스펙으로도 볼 수 있지요.



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차별점이 있어야 좁은 취업문을 뚫고 들어갈 수 있겠죠? 제가 소개하는 다른 차별점 중의 하나는 바로 이력서의 증명사진이랍니다! 비록 한 장의 사진으로 비춰질진 몰라도, 잘 나온 사진 한 장은 기업에게 자신을 적극적으로 PR할 수 있는 좋은 스펙 중 하나로 손꼽힐 수 있답니다.^^ 못 믿으시겠다구요? 그럼 제가 소개해드린 통계 자료 보시면서 직접 확인 해보실까요?





심사위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이력서 사진 노하우>





취업 전문 사이트인 잡코리아에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기업의 93.5%가 '이력서 사진'을 합격 여부에 반영 시킨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또한 사진 없는 이력서를 탈락시킨 기업이 60.4%나 된다고 해요. 이처럼 대부분의 기업이 이력서 사진을 중요시 여긴다는 사실! 이제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단 한 장의 좋은 사진을 위해 발품팔며 수차례 사진을 찍는 보람이 있을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력서 사진, 왜 중요할까?



그렇다면 이렇게 이력서 사진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취업포털 사람인, 입사지원서 사진 평가 여부(복수응답)>





취업포털 사람인에서 이력서 사진을 평가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이력서 사진을 통해 지원자의 성격 및 성향을 검토한다는 응답이 57.7%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 이유로는 준비 수준 파악(36.8%), 외모 준수 시 호감도 상승(24%), 외모도 경쟁력이라서(15.7%), 업종 및 직종 특성 상 외모 중요(11.9%), 최소한의 건강상태 확인(7.6%)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각 기업마다 여러 이유로 이력서 사진을 평가하는데요, 그럼 이력서 사진을 찍을 때는 어떤 부분을 가장 신경써야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취업포털 사람인, 입사지원서 사진 평가 여부(복수응답)>





사진 평가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외모보다는 표정과 인상으로 나타났답니다. 잘생겼지만 무뚝뚝해보이는 얼굴과 평범하지만 온화한 미소를 띈 얼굴 중, 인사담당자에게는 후자의 경우를 더 호감있게 느낀다는 말이지요. 외모에 대해 남들보다 자신감이 없어 걱정했다면, 조금은 부담을 덜어도 될 듯 하네요.^^



표정 및 인상(84.8%)이 압도적으로 이력서 사진에 영향을 주고, 그 외에 사진 부착 여부(25.2%), 이력서용 증명사진 여부(20%), 외모(18.8%), 옷차림(15.8%), 수정 및 왜곡 여부(10%), 헤어스타일(9.7%), 규격 및 사이즈 준수 여부(7.4%) 순으로 사진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답니다. 표정도 중요하지만 그 외의 헤어스타일, 옷차림 뿐만 아니라 이력서 사진의 크기 등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으니 꼭 신경써야 하겠죠?





이제는 실전이다, 이력서 사진 잘 찍는 Tip!



이력서 사진의 평가 요소를 알았다고 자신만만하는 것은 금물! 과연 어떻게 해야 인사 담당자의 마음에 쏙 드는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을까요? 평소 사진이 잘 안 찍힌다고 투덜댔던 사람이라면 이력서 사진을 찍기 전에 아래 팁을 꼭 숙지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이력서 사진 노하우>





이 밖에 인사담당자들이 말하는 Tip을 추가하자면, 여성분들이 악세사리를 할 때는 화려한 것보다 진주와 같이 작고 심플한 것이 단아한 분위기를 자아내 좋다고 하며, 만약 특정 회사를 확실하게 목표로 두신 남성분들이 있다면 회사의 상징이나 CI와 같은 색깔의 넥타이를 매는 것이 가장 인상 깊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력서 사진을 예쁘게만 잘 찍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랍니다. 설상 자신의 마음에 꼭 드는 사진이 나왔더라도 인사 담당자의 눈을 찌푸리게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사진인지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잡코리아, 이력서 사진 노하우>

취업포털 잡코리아에서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가장 감점이 높은 이력서 사진 유형은 무엇입니까?' 라는 조사를 한 결과, 오려서 붙인 사진, 집에서 대충 찍은 사진이 19.5%로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회사마다 이력서 사진 규격이 각각 다르므로 충분히 잘 알아두셔야 할 것 같아요. 또, 집에서 사진을 찍고 포토샵으로 수정하기보다는 전문 사진관에서 단정하고 깔끔하게 사진 찍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한 친구들(유상무, 장동민, 유세윤)끼리 모여 팀을 이룬 개그맨 '옹달샘'은 개그맨 오디션 모집 때 일반 증명사진과는 다른 조금 특이한 사진을 제출했는데요, 개그를 향한 그들의 열정이 사진 속에서도 잘 보이지 않나요?ㅋ 여러분들도 자신의 개성,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좋은 사진을 찍길 바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본 글은 '통계청블로그기자단'의 기사로 통계청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