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opic

3월 14일이 화이트데이라고만 알고 있다면? 파이데이도 있다!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를 시작으로 각종 '데이'들이 달마다 생겨났죠. 3월 14일 화이트데이는 각종 '데이' 중 발렌타인데이와 함께 비교적 빨리 생겨난 '데이'  중 하나입니다. 세상은 Give and Take! 여자가 남자에게 쵸콜렛을 주면 당연히 뭔가 받는 날도 있어야겠죠? 그래서 생긴 것이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 주는 날, 화이트데이입니다. 단순히 쵸콜렛과 사탕 좀 더 팔아보겠다고 만든 기념일에 사람들이 놀아난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올 화이트데이에도 연인들의 사탕 주고 받기는 계속 되겠죠? 그런데 3월 14일이 화이트데이라고만 알고 계신가요? 그렇지 않↗아→요↘ 3월 14일은 3.14 바로  원주율π를 기념하는 파이데이기도 하답니다. 파이데이에는 도대체 뭘 기념하는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이데이에 기념하는 파이, 원주율은 뭐지? 

 

수학적인 관점에서 원은 크기와 상관없이 일정한 비율이 존재합니다. 이 비율을 이용하면 원의 둘레, 원 넓이의 참값과 근사값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 비율이 바로 원주율입니다. 원의 크기에 상관없이 원의 둘레(원주) 길이를 그 지름으로 나눈 값은 일정한 값을 가진다. 그 값이 약 3.14이고 보통 원주율로 부르며 기호로 π를 쓰는거죠. 원주율의 값은 끝이 없는 무한 소수이기 때문에 고대부터 현재까지 정확한 원주율의 값을 구하려는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월 14일 원주율의 날이 무슨 날이지?

 

3월 14일 파이데이는 원주율의 날이라고도 합니다. 프랑스의 수학자이자 선교사인 자르투(P.Jartoux)가 원주율 값인 3.14를 고안한 것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날이죠. 수학자 자르투는 세계 최초로 원 둘레와 지름 간 길이의 비율인 원주율 3.14를 계산해 냈답니다. 3.1415926535...로 끊임없이 이어지는 숫자는 많은 사람들을 매혹시켜왔습니다. 오죽하면 원주율 소수점 이하 숫자를 외우려고 수 많은 사람들이 매년 도전을 한다니까요~ 1만 자리까지 외우는 사람들도 세계적으로 드물긴 해도 있다고 하니 완벽한 원에 다가가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대단합니다.  

 

유럽이나 미국 등 서유럽에서는 원주율의 날을 기념하는 것이 꽤 보편화 돼 있대요. 특히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서는 매년 3월 14일 1시 59분에 원주율의 탄생을 축하하는 행사를 한다고 하네요. 3.14159, 소수점 이하 5자리를 뜻하는 날짜와 시간 선택이 재미있네요^^ 국내에서는 아직 3월 14일을 화이트데이라고만 생각해서 대대적인 파이데이 행사를 벌이고 있지는 않지만 몇몇 곳에서 파이데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열린답니다. 대표적으로 포항공대, 광신고, 고등과학원 행사가 대표적이라고 해요. 원주율 암기대회, 원주율 3행기, 파이데이 4행시, 원주율 측정 등 다양한 행사가 벌어진다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외로 파이굽기 행사 같은 건 없네요. 발음 같은 걸 이용해서 있을 법도 한데 말이죠~ 입으로는 원주율을 암기하면서 손으로는 파이를 굽는... 기기묘묘한 모습이겠네요^^

 

 

파이데이 기념 행사, 파이데이의 유래, 프로그램 정보, 기념품 판매 등을 하는 공식 사이트(http://www.piday.org/ )도 있을 정도로 외국의 원주율 사랑(?)은 대단하네요.  달달한 사탕을 벌써 준비했든 아직 못 준비했든 세상의 많은 남자들이 3월 14일을 맞아 긴장하고 있을거예요. 하지만 이제 3월 14일이 화이트데이만을 기념하는 날이 아니라는 것을 아셨잖아요? 3.14 파이데이를 맞아 전세계에서 원주율을 소수점 이하 만단위까지 암기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완벽한 원의 아름다움에 대해 연인과 이야기를 나눠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굉장한 괴짜 취급 당할 각오가 돼 있어야겠지만요!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개, 댓글 COMMENT :0 개가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툴바